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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속으로 사라진 수인선(水仁線)수원사랑/볼거리 2009. 7. 28. 20:31
역사속으로 사라진 수인선(水仁線)
수인선(水仁線)은 원래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의 수원역과 인천광역시 중구의 남인천역을 잇던 철도 노선으로,
1972년 수여선(水驪線) 폐선 이후 대한민국의 유일한 협궤철도였으나 1996년 1월 1일 이후 운행이 중단되었다.
수인선은 1937년 8월 5일에 사설 철도 회사인 조선경동철도가 소래지역의 소금을 수송하려는 목적으로,
762mm 궤간의 협궤철도로 부설하였다. 수원역에서 같은 협궤철도인 수여선과 분기되었다.
광복 이후 사철 국유화 정책에 따라 교통부 철도국 소유로 변경되었고,
수여선은 1972년에 폐선됨에 따라 역사속으로 사라져 버렸다.
1980년대 운행 차량이 증기기관차에서 가와사키 디젤동차로 바뀌었으나,
도로교통의 발전과 안산선의 개통으로 차츰 쇠퇴의 길을 걷기 시작하였다.
1973년 11월에 남인천-송도 구간의 협궤 여객취급이 중단되고 표준궤로 바뀌어 화물 업무만 취급하게 되었으며,
1992년에는 송도-소래 구간이, 1994년에는 소래-한대앞 구간이 잇따라 폐선되었다.
1995년 12월 31일을 마지막으로 영업을 중지하기 직전까지 한국 유일의 협궤 철도로 많은 관광객들의 관심을 받았으며,
수인선에서 사용하던 차량은 의왕시 철도박물관에 정태 보존 중이며,
대부분의 구간이 개발이나 복개 등으로 많이 훼손된 상태이다.
1937년 개통 당시의 수인선 철도역은
수원(水原)-고색(古索)-어천(漁川)-야목(野牧)-빈정(濱汀)-일리(一里)-성두(城頭)-원곡(元谷)-신길(新吉)-군자(君子)-
월곶(月串)-소래(蘇萊)-논현(論峴)-남동(南洞)-문학(文鶴)-송도(松島)-용현(龍峴)-인천항(仁川港)까지 52km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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