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칡의 꽃(갈화, 葛花)
    자연과 함께/꽃(花) 2014. 7. 30. 05:30

    칡의 꽃(갈화, 葛花)

     

    칡의 뿌리는 흔히 갈근(葛根)으로 불리며 옛날부터 널리 이용되어온 식품이자 약물이다.

    갈근(葛根)은 한방에서는 맛은 달고 성질은 서늘하며 무독한 성질의 한약이라고 한다.

    칡의 효능은 꾸준히 장복하면 불면증, 간염, 간경화, 당뇨, 변비, 고혈압 등에 좋은 한약재이다.

    갈화(葛花)는 칡의 꽃을 말하며 7~8월 꽃이 피는 시기에만 채취가 가능하기에 구하기가 쉽지가 않은 소중한 약재이다.

    갈화의 효능은 갈근과 같이 주독을 풀고 몸의 모든 독을 제거해 주며 간을 보호하는 효능(동의보감)이 있다.

    알콜의 분해대사를 촉진하여 숙취해소 및 간 기능 보호 작용으로 갈화의 효능은 그 약리적 기능이 입증되었다.

    애주가, 각종 시험에 열중하는 수험생의 피로회복에 최고이며 소갈병(당뇨병)에도 갈화를 복용 한다고 한다.

    복용방법은 물2L에 갈화(10~20g) 한줌을 넣고 끊여서 마시거나

    차처럼 온수에 2~3분정도 우려내어 차로 먹는 방법이 있는데 차처럼 복용하는 것이 더 좋다고 한다.

    갈화 한 가지만 써도 좋지만, 금은화 꽃(인동초) 말린 것을 같이 복용하면 그 효과가 더 뛰어나다고 한다.

    7~8월에 갈화를 채취 할 때 꽃이 활짝 핀 것을 채취 하는 것 보다는

    꽃이 만개하기 전 꽃이 맺힌 봉우리를 채취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꽃을 사용하는 약재(갈화, 인동 꽃, 동백꽃, 짚신나물 등)

    활짝 핀 꽃잎을 채취하는 것 보다는 꽃이 피기 전 꽃 봉우리를 채취 한다.

    이유는 만개한 꽃 보다는 피기전의 꽃 봉우리가 약효가 훨씬 강하기 때문이다.

    칡은 그 약의 성질이 차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약재 이지만,

    몸이 찬 소음인이나, 태음인의 경우 장기간 복용은 피하는 게 좋으며 몸이 찬 사람이 장기간 복용하려면

    약효의 찬 성분을 중화시키는 꿀이나, 인삼 가루를 같이 겸해 복용토록 하는 것이 좋다.

     

     

     

     

     

     

     

     

     

    1992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