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판소리 전문극장 정동극장(貞洞劇場)과 이동백 동상(李東伯 銅像)국내 나들이/동상(銅像),흉상(胸像),비(碑), 2019. 3. 15. 19:27
판소리 전문극장 정동극장(貞洞劇場)과 이동백 동상(李東伯 銅像)
정동극장은 신극과 판소리 전문 공연장으로
1908년에 문을 열었던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식 극장 원각사(圓覺社)의 복원을 이념으로 하고 있다.
1995년 6월 17일 개관 당시에는 국립극장 분관으로 출발했다가, 1996년 과도기 운영체제인 사단법인체로 변경하였으며,
1997년 재단법인으로 완전한 독립법인체를 갖추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공연으로는 정기공연과 맞춤공연이 있으며, 정기공연은 ‘정동극장 상설국악공연’이란 이름으로,
한국의 전통예술공연을 무용·풍물·기악연주·소리의 4종류로 나누어 궁중음악과 민족음악 모두를 다양하게 감상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반면 맞춤공연은 정기공연과는 달리 프로그램의 구성이 자유로운 것이 특징이며
주문자의 신청에 따라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주문자의 요구에 맞게 프로그램을 제작 공연하고 있다.
서울특별시 중구 정동길 43 (정동)
궁 : 장녹수전
혹성들의 진화, 놀이, 비젼(작가 : 전수천)
제작 규모 : 가로 11.5m, 세로 6.7m, 무게 3t, 전면타일수량 35만개
정동극장 외벽에 설치된 벽화 ‘혹성들의 진화, 놀이, 비젼’은
정동극장이 지향하는 이상적인 문화공간의 이미지를 창출하기 위해 구성된 작품이다.
중앙에 자리한 아름다운 여인상은 한국의 전통적 율동미를
좌측 상단부의 다리들은 창조와 생산을 위한 방황의 모습을 그린 것이다.
우측에 서 있는 세 사람은 가족 또는 사람들이 정동 문화공간을 찾는 형상이며,
상부의 나선형은 이상을 실현하는 비젼의 신화적 상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벽화 전면에 서있는 삼각기둥은 첨단시대의 이미지를 부각시켰으며,
전체적으로 현대와 전통적 형태, 그리고 색채의 구성을 조화롭게 표현함으로써
정동 문화공간이 갖는 이미지를 종합적으로 표출한 작품이다.
판소리 명창 이동백(李東伯)
명창 이동백은 1867년 충남 서천군 종천면 도만리에서 출생하였다.
그는 피나는 독공(獨功)으로 득음(得音)하여 훗날 편제를 자유자재로 넘나드는 경지에 도달함으로써
자신만의 독특한 소리를 구축할 수 있었다.
그는 판소리를 품격 높은 민족 예술로 승화시켜, 그 공으로 고종 황제로부터 통정대부(通政大夫)를 제수 받았고,
창극을 발전시켜 일제 강점기에 민중의 정한(情恨)을 풀어 준 바 있다.
명창 이동백은 1950년 말년의 정착지였던 경기도 평택에서 소리인생을 마감하였다.
그의 젊은 시절 활동무대였던 원각사의 맥을 잇고 있으며 가까이 자리한 이곳 정동극장에 그를 기리는 기념조형물을 세운다.
'국내 나들이 > 동상(銅像),흉상(胸像),비(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규식 경무관(崔圭植 警務官), 정종수 경사(鄭鍾壽 警査) - 국가보훈처 지정 현충시설 (0) 2019.03.23 송재 서재필선생상(松齋 徐載弼先生像) - 국가보훈처 지정 현충시설 (0) 2019.03.16 제천 송계리 대불정주범자비(堤川 松界里 大佛頂呪梵字碑) -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231호 (0) 2019.02.18 미륵리 이교성 위령비(彌勒里 李敎性 慰靈碑) (0) 2019.02.12 벽초 홍명희 문학비(碧初 洪命憙 文學碑) (0) 2018.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