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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면암(安眠庵)의 금강역사(金剛力士)와 8부신장(八部神將)
    국내 나들이/사찰(寺刹), 불교(佛敎) 2014. 3. 27. 03:44

     

    안면암(安眠庵)의 금강역사(金剛力士)와 8부신장(八部神將)

     

    금강역사(金剛力士)는 인왕(仁王) 또는 이왕(二王)이라고도 부른다.

    사찰 문 좌우에 서서 도량과 불법을 수호하는 것이 본래의 임무이다.

    무장하고 금강저를 든 것이 기본이지만 종종 나형에 주먹으로 치려고 하는

    분노의 상이고 바위 위에 서있는 경우도 있다.

     

    밀적금강역사(密跡金剛力士)

    손에 부처님을 호위하는 금강저(金剛杵: 번개를 상징)라는

    무기를 들고 입을 다물고 공격할 자세를 취하고 있다.

    항상 부처님을 호위하는 5백의 야차신을 거느리고 있으며,

    부처님의 비밀스런 사적(事蹟)을 모두 듣겠다는 서원을 세웠으므로 밀적이란 이름을 얻었다.

     

    나라연금강역사(那羅延金剛力士)

    힘이 센 천상계의 역사로서

    그 힘의 세기가 코끼리의 100만배나 된다고 한다.

    입을 크게 열고 공격할 자세를 취하고 있다.

    입을 벌린 쪽을 아, 다문 쪽을 홈이라 하는데

    이는 범어의 첫 글자와 끝 글자를 따서 생성과 소멸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들 두 역사의 머리 뒤에는 커다란 원형의 두광(頭光)이 있다.

    지금도 사찰 앞에 금강문을 세우고 그 안에 좌우로 두 상을 안치한 사찰이 많다.

     

     

    8부신장(八部神將)

     

    ①천(天)은 제바(提婆, Deva)라고도 한다.

    6도 10계의 하나로 천항 혹은 천계를 의미하는데,

    불교에서는 세계의 중심에 있는 수미산 위의 27천 혹은

    그곳에 거주하는 여러 신들을 통칭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8부중의 천은 특정한 신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천부중(天部衆)의 총칭이라고 할 수 있다. 

     

    ②용(龍)은 이룡왕(二龍王) 얼굴과 몸은 사람이고 꼬리는 뱀,

    머리 위에 3-9개의 용머리 또는 뱀의 형상으로 표현된다. 

     

    ③야차(夜叉)는 인도의 귀신이 불법 수호신이 되었다.

    위덕(威德), 포악(暴惡), 귀인(貴人), 사제귀(祀祭鬼)로 번역.

    천(天), 지(地) 허공(虛空) 야차의 세 종류가 있으며

    다문천(多聞天)의 권속으로 도리천을 수호한다.

    형상 표현으로는 사자, 코끼리, 호랑이, 사슴, 말, 소, 양으로,

    사람인 경우는 얼굴이 2-3개이며 손에는 무기를 들고 있다. 

     

    ④건달바(乾達婆)는 본래는 음악의 신으로, 식향(食香)이라고도 한다.

    술과 고기를 먹지 않고 향내를 맡고 산다는 뜻이다.

    보통 무장을 하며 머리에는사자관(獅子冠), 손에는 삼차극(三叉戟)을 든다 

     

    ⑤아수라(阿修羅)는 호흡의 신으로,

    싸움을 좋아하여 항상 제석천과 맹렬히 싸운다고 한다.

    얼굴이 셋, 팔이 여섯이고 손에는 칼을 들어 가장 무섭다. 

     

    ⑥가루라(迦樓羅)는 공상의 새인 금시조(金翅鳥)의 변형이다.

    날짐승의 왕으로, 날개 길이가 336만리이고 용을 잡아먹고 산다. 

     

    ⑦긴나라(緊那羅)는 음악의 신이다.

    사람이냐 아니냐의 뜻이고 사람, 새, 짐승인지 모습이 일정치 않다.

      

    ⑧마후라가(摩睺羅伽)는 뱀 신의 상징으로,

    대망신(大鱗神), 대복행(大腹行)으로 번역된다.

     

    = 충남 태안군 안면읍 정당리 대한불교조계종 안면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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