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이상설선생(李相卨先生) 유허지(遺虛址)
    해외 나들이/러시아(俄羅斯) 2015. 9. 26. 05:47

    이상설선생(李相卨先生) 유허지(遺虛址)

     

    이상설 선생은 1870년 한국 충청북도 진천에서 탄생하여 1917년 연해주 우수리스크에서 서거한 한국 독립운동의 지도자이다.

    1907년 7월에는 광무황제의 밀지를 받고 헤이그 만국 평화 회의에 이준, 이위종을 대동하고 사행하여 한국 독립운동을 주장하다.

    이어 연해주에서 성명회와 권업회를 조직하여 조국의 독립운동에 헌신중 순국하다.

    그 유언에 따라 화장하고 그 재를 이곳 수이푼강물에 뿌리다

    광복회와 고려학술문화재단은 2001년 10월 18일 러시아 정부의 협조를 얻어 이 비를 세우다.

    이 유허비는 러시아 우수리스크 수이푼강변에 세워져 있음.

     

     

     

    이상설(李相卨, 1871-1917)

     

    독립운동가. 본관 경주(慶州). 자 순오(舜五). 호 부재(溥齋). 충북 진천(鎭川) 출생.

    이범세(李範世)·여규형(呂圭亨)·이시영(李始榮) 등과 신학문을 공부하였고 H.B.헐버트와도 친교를 맺어 영어·프랑스어를 익혔다.

    고종 31년(1894) 식년문과에 급제, 성균관 교수 겸 관장 등을 거쳐 궁내부특진관·학부협판·법부협판·의정부참찬 등을 지냈다.

    1904년 보안회(保安會) 후신인 대한협동회(大韓協同會) 회장이 되었고, 1905년 법부협판(法部協辦)·의정부참찬(參贊)을 지냈다.

    그 해 을사조약이 체결되자 조병세(趙秉世) 등과 협의, 조약의 무효를 상소하고 자결을 기도하였으나 실패에 그쳤다.

    1906년 이동녕(李東寧) 등과 블라디보스토크를 거쳐 노우키에프스크[煙秋]로 이주, 원동임야회사(遠東林野會社)를 세우고,

    간도(間島) 룽징춘[龍井村]으로 가서 서전서숙(瑞甸書塾)을 설립, 교포자녀의 교육과 항일민족정신 고취에 진력하였다.

    1907년 고종의 밀지(密旨)를 받고, 헤이그 만국평화회의에 이준(李儁)·이위종(李瑋鍾)과 함께 참석,

    일본의 침략행위를 규탄하여 전세계에 알리려 하였으나 일본의 계략으로 참석을 거부당하였다.

    본국에서는 일본의 압력으로 궐석재판(闕席裁判)이 진행되고 이상설에게는 사형이, 이준과 이위종에게는 종신형이 선고되었다.

    그래서 귀국을 단념하고 영국·미국을 거쳐 다시 블라디보스토크로 가서

    1909년 블라디보스토크에 최초의 독립운동기지라할 수 있는 한흥동(韓興洞)을 건설했다.

    1910년 국권피탈 뒤 유인석(柳麟錫)·이범윤(李範允) 등과 13도의군(十三道義軍)을 편성했다.

    그 뒤 1911년 권업회(勸業會)를 조직하고 《권업보》를 발행했으며,

    1914년 이동휘(李東輝)·이동녕 등과 대한광복군정부를 세워 정통령(正統領)에 선임되었고

    1915년 상하이〔上海〕 영국조계(英國租界) 안에 박은식(朴殷植) 등과 신한청년단을 조직하고 국권회복을 위해 노력했다.

     1962년 건국훈장 대통령장이 추서되었다.

     

     

     

     

     

     

     

     

     

     

     

     

     

     

    수이푼강(率賓江)

     

    라즈돌나야 강(Раздольная) 또는 수이푼 강(绥芬河, 綏芬河), 또는 솔빈강(率賓江)

    중국과 러시아를 흘러 동해의 표트르대재 만으로 유입되는 강이다.

    중국 헤이룽장 성에서 발원하는 샤오수이펀강(소수분하)과 다수이펀(대수분하)의 합류점에서부터 하구까지를 라즈돌나야 강으로 부른다.

    강의 길이는 242km(러시아령이 191km), 유역 면적은 16,830 제곱킬로미터다.

    대한민국에는 솔빈강 또는 수이푼 강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발해 멸망 당시 병사들의 피가 흘러내렸다는 전설이 있다.

    상류에는 시넬리코보 발해유적이 있다.

    우수리스크 인근의 저지대를 경유하기 때문에 동해로 흘러드는 한반도와

    연해주의 강들 중에서 두만강을 제외하면 가장 넓은 유역면적을 갖고 있다.

    지류에는 그라니트나야 강(99km), 보리소프카 강(86km), 라코프카 강(76km) 등이 있으며,

    이 일대의 중심도시 우수리스크는 1866년 라즈돌나야 강과 라코프카 강의 합류점에 건설된 도시다.

     

     

     

     

    우수리스크(Ussuriysk)

     

    러시아 극동 프리모르스키 지구에 있는 도시.

    시베리아 횡단철도와 중국 헤이룽장 성(黑龍江省) 하얼빈(哈爾濱)행 철도의 연결지에서

    시베리아 횡단철도를 끼고 있으며,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북쪽으로 약 80㎞ 떨어져 있다.

    1866년에 니콜스코예라는 마을로 세워졌으며, 1897년에 시가 되었다.

    1926년에 니콜스크우수리스크로 개칭되었다가 1935년 보로실로프가 되었으며,

    1957년에 지금의 이름인 우수리스크로 명명되었다.

    식품가공업과 신발·양말·의류 제조업을 비롯한 경공업류가 이루어지고 있다.

    의과대학·농업대학·사범대학 등이 있다.

     

     

    3265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