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우리에게 발현하신 성모님
    국내 나들이/천주교(天主敎) 2019. 1. 2. 04:00

    우리에게 발현하신 성모님


    성모님 발현(發現)의 의미

    성모 마리아가 정상적이고 자연적인 방법을 초월한 특이한 방법으로 어떤 특정인에게 나타난 형상을 가르킨다.

    성모 발현은 발현한 마을이나 발현한 이유에 따라 각기 다른 호칭이 부여된다.

    때때로 발현은 장기간에 걸쳐 같은 장소에 반복해서 일어나는 일도 있다.

    지금까지 성모 발현의 대다수는 목격자들이 소수에 그쳤다.

    교회에서 성모발현과 그 발현 때 이루어진 사적 계시를 인정한 곳은 다음과 같다.

    1531년 멕시코 과달루페(Guadalupe)에서 4차례 발현.

    1830년 프랑스 파리 뤼드박에서 발현(기적의 메달)

    1846919일 프랑스의 라 살레트(La Salette)에서의 발현.

    1858211- 716일 프랑스 루르드(Lourdes)에서의 18차례 발현.

    1879821일 아일랜드의 노크(Knock)에서의 발현.

    1917513- 1013, 포르투갈의 파티마(Fatima)에서의 6차례 발현.

    19321119- 193313, 벨기에의 보랭(Beauraing)에서의 발현.

    1933년 벨기에의 바뇌(Banneux)에서의 발현 등이다.


    교회의 입장

    교회는 전통적으로 사적계시를 인정해 왔다.

    공적계시는 그리스도가 사도들과 그 후계자들을 통하여 가르치고 보존하고 전달하는 신앙의 유산인 반면에,

    사적계시는 신앙의 대상이 되지는 않는다.

    공적 계시가 신앙의 대상인 교리와 실전 규범인 계명을 가르치는 기능을 수행한다면, 사적계시는 어떤 자시 사항을 전달한다.

    성모발현에는 통상적으로 하느님의 뜻을 전하는 메시지가 있는데, 이 메지지가 바로 사적 계시에 해당한다.

    성모 발현의 어떠한 메시지라도 그것이 공식적인 교도권의 교의에 부합되어야만 진정한 사적계시로서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이다.


    교회의 판별

    1) 발현은 그리스도에 의해 계시된 차원과 동등하게 취급하지 않는다.

    2) 교회는 객관적인 발현과 주관적인 착시를 구별한다.

    모든 발현을 주관적인 환시로 보는 일도 피하고, 금지 조처를 내릴 때도 철저히 조사 후에 내린다.

    3) 발현 목격자의 건강상태도 헤아린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왜 성모가 발현하였는가'라는 의문을 제기하는 일이다.

    발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메시지이다.

    그리스도교 신앙은 성모를 통해서 하느님 신앙으로 나아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전라남도 목포시 노송길 35 (산정동) 천주교 목포성지 역사박물관








    멕시코 과탈루페의 성모(Our Lady of Guadalupe)


    1531129일 멕시코시티 근교에 있는 테페약 언덕 위에서 발현한 성모

    복되신 동정 마리아께서 멕시코시티 근교에 있는 테페약 언덕(Tepeyac Hill) 위에서

    후안 디에고(Juan Diego)에게 발현하시어 당신을 위해 거기에 성당을 지으라고 말씀하셨다.

    주교가 표지를 제시하라고 요구했을 때 성모님은 후안에게 아직 꽃이 피지 않은 장미를 좀 꺾어 주교에게 갖다 주라고 말씀하셨다.

    그가 망토를 펼쳤을 때 거기에는 하느님의 모친상이 기적적으로 새겨져 있었고 눈부시게 빛났다.

    과달루페의 성모 신심은 신 스페인의 다른 지역들, 특히 미국 남서부와 많은 스페인 속령에도 번져 나갔다.

    비오 10세는 과달루페의 성모님을 라틴 아메리카의 수호성인으로 선포하였고,

    비오 12세는 멕시코의 여왕이시며 아메리카의 왕후라고 불렀다.

    과달루페의 복되신 동정 마리아 축일은 1971년 미국 고유 달력의 일부로 선택되었고 1988년에는 기념에서 축일로 승급되었다.

    전례 거행은 1212(축일)이며 주제는 하느님의 어머니는 아메리카의 어머니이시며

    미국 가톨릭교회와 멕시코의 동포들은 물론 중남미 아메리카와 갖는 연대성을 상징한다는 것이다.





    프랑스 뤼뒤박의 성모(Our Lady of Rue de Bac)


    1830718일 프랑스 파리의 뤼뒤박에서 발현한 성모

    카타리나 나부레 수녀는 잠자던 중 어린천사의 목소리를 듣고 파리 뤼드박에 있는 수녀원경당에 들어갔는데 그곳에서 성모님을 만났다.

    저녁 묵상 중, 두 번째 발현을 목격했는데, 성모는 양손으로 지구본을 받친 채 시선은 하늘을 향했고 ,

    잠시후 지구본은 사라지고 성모님의 내려진 손에서 빛이 뿜어져 나왔다.

    그 빛은 성모가 밟고 있는 지구를 비추었고 성모 주위에 타원형 판 같은 것이 나타났다.

    판에는 금으로 된 글씨로 원죄없이 잉태하신 마리아님 당신께 의탁하는 저희를 위하여 빌으소서라고 새겨져 있었다.

    M자와 그 밑에 가시관 쓴 예수의 심장과 칼에 찔린 마리아의 심장이 있었다.

    타원형에는 예수의 12제자, 즉 교회를 상징하는 12개의 별이 있었다.

    성모께서 지금 본 것대로 메달을 만들도록 하여라. 이 메달을 지니는 사람들은 큰 은총을 받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만들어진 이 메달을 지닌 사람들이 병의 치유와 회개를 통하여 하느님의 큰 은총을 받게 되었고,

    수 많은 기적이 일어나 기적의 메달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성모 마리아와 원죄 없으신 잉태에 대한 신심이 고조되어,

    교황 비오 9세가 1854128일에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원죄 없으신 잉태를 믿을 교리를 선포하게 되었다.





    프랑스 루르드의 성모(Our Lady of Lourdes)


    1858211~716(18), 프랑스 루르드에서 발현한 성모

    복되신 동정 마리아는 루르드에 있는 마사비엘르의 동굴 위에서

    14세된 시골 소녀 베르나데타(Bernadette Soubirous, 1933128일 성녀 베르나데타로 시성)에게 발현하였다.

    마지막 회의 발현 때 성모는 자신을 일컬어 나는 원죄없는 잉태이다.’라고 하였다.

    이 발현이 있기 4년 전(1854) 교회의 교도권은 성모께서 원죄 없이 잉태되었다는 신앙을 교의로 선포한 바 있다.

    발현이 있었던 자리에 샘물이 솟아났으며, 이 샘물로 목욕하거나 이곳에서 성체강복 예절을 할 때 질병 치유의 기적이 일어날 뿐 아니라,

    영적 생활에 있어서 기적적인 회개와 은총을 체험하는 등 신앙적인 기적이 일어나곤 하였다.

    교회는 1862년 이 발현을 공식적으로 인정하였고, 발현하신 성모의 요청에 따라 성당을 건립하였는데,

    이 성당은 남 프랑스의 가장 웅장한 성당의 하나가 되어 있으며, 루르드는 유명한 성지가 되어 세계 도처에서 수많은 순례자들이 모여든다.

    이 발현을 기념하기 위하여 1891년 루르드의 성모 축일이 제정되고(211)

    1907년 교황 성 비오 10세에 의하여 전교회의 축일로 지내게 되었다.

     





    포르투갈 파티마의 성모(Our Lady of Fatima)


    1917513~1031(136) 포르투갈의 파티마에서 발현한 성모

    포르투갈의 산타렝 현 빌라노바데오렘에 있는 마을 파티마에서

    세 명의 어린 목동(루시아, 일곱 살의 히야친타, 아홉 살의 프란치스코)에게 나타났다는 성모 마리아를 부르는 칭호이다.

    파티마의 성모는 1917513일부터 1013일까지 매월 13일 여섯 번 나타났다.

    성모의 발현횟수가 거듭됨에 따라 군중은 늘어났으며, 성모가 자신의 정체를 밝히겠다고 약속한 10월에는

    태양이 지상에 수직으로 떨어지며 회전하고 갖가지 빛을 발하는 태양의 기적7만 명의 군중이 목격했다.

    파티마의 성모는 세 어린이들을 통해 속죄, 로사리오 기도를 자주 바칠 것,

    죄인들의 회개를 위해 기도와 고행을 바칠 것, 성직자를 위해 기도할 것,

    세계 모든 사람이 성모의 티없는 성심께 봉헌할 것, 그리고 매달 첫 토요일에 속죄의 영성체를 할 것 등을 당부했다.

    이 대가로 많은 영혼이 구원되고 세계전쟁을 피하고, 러시아의 회개와 세계평화를 가져다 줄 것을 약속했다.

    1930년에 포루투갈의 주교들은 파티마의 성모발현을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1942년 교황 비오 12세는 성모의 요청대로 러시아에 대해 특히 언급하면서 세상을 성모의 티없는 성심께 봉헌하였다.





    벨기에 바뇌의 성모(Our Lady of Banneux)


    1933115(8) 벨기에 바뇌에 사는 마리에뜨에게 발현한 성모

    치유와 회개의 기적을 일으킨다는 가난한 이들의 동정녀라고 일컬어지는바뇌(Banneux)의 성모 

     '베코 베지몽'의 장녀인 12살의 마리에뜨(Mariette)에게 나타났다.

    마리에뜨는 저녁에 집 뜰 앞 전나무 숲에서 홀연히 광채를 발하며 서 있는 여인을 보게 되어 밖으로 나가려 했으나 

    그녀의 어머니가 나가지 못하게 하였고, 그 이후 저녁때면 같은 장소에서 8번이나 

    성모께서 마리에뜨에게 발현 하시면서 다음과 같은 말씀을 하셨다.

    나는 가난한 이들의 동정녀다.”, 기도 많이 하거라.”, 나는 작은 성당을 원한다.”, 이 샘은 모든 나라를 위한 것이다.

    이 샘은 모든 나라들, 그리고 병든 이들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나는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왔다.”, 나를 믿어라. 나는 너희를 믿겠노라.”,

    물에 손을 담그렴. 이 샘은 나를 위해 마련된 것이다.", 나는 구세주의 어머니, 하느님의 어머니이다.",

    너를 위해 기도하마...안녕...다시 만날 때까지 안녕...안녕히"

    바뇌성모성지는 19425월에 리에쥬 교구 주교에 의해 공식 승인 받았고, 1947년에 교황청의 비준을 받았다고 한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