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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원향교 분향례(水原鄕校 焚香禮)
    수원사랑/각급 기관, 단체 2019. 7. 17. 04:30

    수원향교 분향례(水原鄕校 焚香禮)


    음력으로 매월 초하루와 보름에는 향을 피우는 분향례(焚香禮)를 봉행하고 있다.

    성균관(成均館)과 향교(鄕校)에서 분향례의 다른 점은 향합(香盒, 향이 들어 있는 그릇)을 향교에는 대성전(大成殿)에 모셔 놓고 있으나

    성균관에서는 제기를 보관하는 곳에 안치해 놓았다가 분향 때마다 향로가 찬자의 인도를 받아 모시고 대성전으로 간다.

    수원향교에서는 대성전에 배향된 공자님을 비롯한 오성(五聖)과 우리나라 선비 18(), 그리고 중국의 송조 2(宋朝 二賢)에 대하여

    매월 음력 초하루(1)와 보름(15)에는 삭망(朔望) 분향례(焚香禮)를 올린다.


    수원향교 문묘배향인물 - 5성(五聖)

    大成至聖 文宣王(대성지공 문선왕) - 孔子

    兗國復聖公 顔子(연국복성공 안자), 成國宗聖公 曾子(성국종성공 증자),

    汽國述聖公 子思(기국술성공 자사), 鄒國亞聖公 孟子(추국아성공 맹자)

     

    우리나라 선비 18현()과 중국의 송조 2(宋朝 二賢)

    文純公 李滉(문순공 이황), 豫國公 程顥(예국공 정호), 徽國公 朱熹(휘국공 주희)

    文正公 金麟厚(문정공 김인후), 文成公 李珥(문성공 이이), 弘儒候 薛聰 (홍유후 설총)

    文昌候 崔致遠(문창후 최치원), 文簡公成渾(문간공 성혼), 文元公 金長生(문원공 김장생)

    文成公 安裕 (문성공 안유), 文忠公 鄭夢周(문충공 정몽주), 文熱公 趙憲(문열공 조헌)

    文敬公 金集(문경공 김집), 文敬公 金宏弼(문경공 김굉필), 文獻公 鄭汝昌(문헌공 정여창)

    文正公 宋時烈(문정공 송시열), 文正公 宋浚吉(문정공 송준길), 文正公 趙光祖(문정공 조광조)

    文元公 李彦迪(문원공 이언적), 文純公 朴世采(문순공 박세채)

     



    오성(五聖) : 중국을 비롯한 유교 문화권에서 시대를 초월하여 가장 존경받는 다섯 사람


    1) 공부자(孔夫子)

    이름은 구(). 자는 중니(仲尼)이며 노()나라 사람이다.

    대사상가, 학자, 정치가이고 유교의 개조(開祖)로 오성의 으뜸이다.

    당나라 현종 때 문성왕이란 시호가 추존되고 지성(至聖)으로 문묘에 모셔졌고,

    ()의 성종 때 대성지성문선왕(大成至聖文宣王)으로 추봉되었다.


    2) 안자(顔子)

    이름은 회()요 자는 자연(子淵)이며 노()나라 사람이다.

    덕행(德行)이 높았고 총명하여 하나를 들으면 열 가지를 알았다고 한다.

    그는 제나라에서 오랫동안 재상으로 있으면서 세 임금님을 섬겼다.

    극기복례(克己復禮) 하였다고 하여 연국복성공(兗國復聖公)으로 추봉(追封)되었다.


    3) 증자(曾子)

    이름은 삼()이요 자는 자여(子輿)이며 노()나라 사람이다.

    자의 제자로 후에 <대학>을 저술한 대학자이며 어려서부터 부모에 대한 효성이 지극하였다고 한다.

    공문(孔門)의 정통을 계승하였다고 하여 성국종성공(郕國宗聖公)으로 추봉(追封)되었다.


    4) 자사자(子思子)

    이름은 급()이요 자는 자사(子思)이며 노()나라의 유학자로 공부자(孔夫子)의 손자이다.

    공자의 사상을 가장 압축적으로 기술한 중용(中庸)’을 저술하여 학문을 계승하였다고 하여

    기국술성공(沂國述聖公)으로 추봉(追封)되었다.


    5) 맹자(孟子)

    이름은 가()요 자는 자거(子車)이며 추()나라 사람이다.

    공자보다 약 150년 후의 사람으로 뒷날 공자의 사상을 발전시켜 유가(儒家)의 이인자(二人者)로 추앙을 받았다.

    특히 맹자 어머니께서 맹자 교육을 위해서 세 번 이사한 삼천지교(三遷之敎)의 고사는 유명하다.

    공자에 버금간다고 하여 추국아성공(鄒國亞聖公)으로 추봉(追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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