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해박해(己亥迫害) 때 순교자들이 잠들어 있는곳, 구산성지(龜山聖地)국내 나들이/천주교(天主敎) 2013. 7. 14. 05:55
기해박해(己亥迫害) 때 순교자들이 잠들어 있는곳,
천주교 구산성지(龜山聖地)
경기도 하남시 망월동 387-10번지에 소재한 구산성지(龜山聖地)는 흔히 미사리라 부르는 한강변 마을에 있다.
구산(龜山)이라는 지명은 마을을 둘러싸고 있는 산의 형상이 거북이를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우리나라는 가톨릭 전교 초기에 신자들이 엄청난 박해를 받았기에
대부분의 천주교성지에는 아픔의 역사가 어려 있다.
구산성지 역시 1839년 기해박해(己亥迫害) 때 천주교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잡혀가 옥에 갇힌 뒤
엄청난 고문 속에 순교한 김성우(金星禹) 성인과 8명의 순교자들이 잠들어 있는 곳이다.
구산성지(龜山聖地)는 현재 하남시 향토유적 제4호로 지정, 관리하고 있다.
구산성지는 여느 천주교성지와는 달리 그리 넓지는 않다.
납작한 벽돌을 쌓아 만든 옹기가마 형태의 정문을 들어서면 바로 앞에서 성모상이 순례자들을 맞는다.
이 성모상은 고 김세중 조각가의 마지막 작품으로
성모님과 품에 안긴 아기예수가 머리에 왕관을 쓰고 있는 특이한 모습이다.
그리고 오른쪽으로 몇 걸음 옮기지 않아 순교자 묘역으로 들어가는 전통적인 솟을대문인 안당문이 나타난다.
순교자 묘역에는 김성우 성인의 무덤과 석등, 순교현양비 등이 있다.
묘역 뒤편에는 질그릇을 굽는 가마가 있으며, 묘역 옆에 조그만 성당 건물이 들어서 있다.
그리고 묘역과 성인의 동상, 가마 주변에는 구불구불한 돌담을 쌓았으며,
사이사이에 항아리와 도자기로 단장을 하여 마치 시골마을에 온 듯한 아늑한 느낌을 준다.
한강변의 구산마을은 기해박해 때 배교를 거부하고 고문 속에 죽어간 천주교 순교자들의 묘역이 있다.
'국내 나들이 > 천주교(天主敎)'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주교 수원성지 북수동성당(天主敎 水原聖地 北水洞聖堂) (0) 2013.10.02 천주교 화서동성당(天主敎 華西洞聖堂) (0) 2013.09.26 구산성지(龜山聖地)의 순교성인, 김성우(金星禹) 안토니오 (0) 2013.07.14 머리에 왕관을 쓴 특이한 모습의 성모상, 구산성지(龜山聖地)의 성모마리아 상 (0) 2013.07.14 천주교 구산성지(天主敎 龜山聖地), 십자가의 길, 14처 (0) 2013.0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