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제주 구엄 돌염전
    국내 나들이/제주도(濟州道) 2016. 3. 5. 05:30

    제주 구엄돌염전


    마을의 설촌 역사를 보면 삼별초(三別抄)가 애월읍 고성리 항파두리에 주둔할 당시

    토성을 쌓으면서 주민들을 동원하였다는 문헌에 의하여 고려(高麗) 원종(元宗) 12년에 설촌된 것으로 추정된다.
    당시 마을 이름은 엄장포(嚴莊浦) 또는 엄장이(嚴莊伊)라고 하였다.

    조선(朝鮮) 명종(明宗) 14년(1599년)에 강려(姜麗) 목사(牧使)가 부임하면서

    바닷물로 햇볕을 이용하여 소금을 제조하는 방법을 가르쳐 소금을 생산하기 시작하였으며 이는 생업의 터전이 되었다.

    마을사람들은 이곳을 "소금빌레"라고 부르고 있다.

    소금밭의 길이는 해안을 따라 약 300m정도이고 폭은 50m로서 넓이는 4,845m² (약 1,500평)에 이른다.

    염기(鹽期)는 봄, 여름, 가을이 적기였으며, 생산된 소금은 색소등 품질이 뛰어나

    굵고 넓적한 천일염으로서 중산간 주민들과 농산물을 교환하기도 하였다.

    이렇게 소금밭은 이 마을 주민들의 생업의 터전으로 약 390여년 동안 삶의 근간이 되어왔으나

    점차 의식구조의 변천과 생업수단의 변화로 1950년대에 이르러 소금밭으로서의 기능을 잃게 되었다.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애월읍 구엄리 607-5 =





























    구엄마을


    350여 가구의 주민이 거주하고 어촌계원이 100여명이 있는 구엄마을은 제주시 서쪽 16km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해안도로 주변의 절경이 매우 뛰어나며 특히 구엄포구 부근에 선조들이 염전으로 사용하던

    1,500여평의 평평한 천염돌염전(빌레)은 조상들의 지혜를 엿볼수 있다.




    대한민국 해안누리길이란?


    대한민국 해안누리길은 해양수산부와 한국해양재단이 선정한 걷기 좋은 해안길이다.

    인위적인 보행길 조성이 아닌 자연 그대로이거나 이미 개발된 바닷길 중 주변 경관이 수려하고

    우리의 해양문화와 역사, 해양산업 등을 체험할 수 있는 곳을 엄선한 것이다.



    염장해안길


    바다가 삶의 터전인 섬사람들은 바다로 나가는 길목을 개척하는 일부터 해야만 했다.

    제주 해안은 돌이 많고 구불구불하여 큰포구가 들어서기엔 입지가 그다지 좋은 편이 아니다.

    제주의 크고 작은 포구에는 어떤 어려운 여건에서라도 포구를 만들어야 했던 사람들의 고된 역사가 서려있다.

    구엄포구 근처에 있는 돌염전을 시작으로  오른쪽으로 펼쳐지는 바다를 보며 걸을 수 있는 구간으로

    화려한 암석들과 바다의 풍경, 테크길 숲길 등 다양한 변화로 한순간도 지루할 틈이 없다.





    소금빌레


    구엄마을 포구 서쪽에는 선조들이 돌염전으로 사용했던 평평한 천연암반이 있는데

    을사람들은 이 암반지대를 이용하여 소금을 생산했고, 그곳을 "소금빌레"라고 불렀다.

    구엄마을 사람들은 소금을 만드는 일이 생업의 일부였으며, 1950년대까지는 명맥이 이어졌다.

    소금빌레의 규모는 1,500평 정도이며 생산되는 소금의 양은 1년에 28,800근(17톤)이었다.
    마을 포구(철무지개) 서쪽 쉐머리코지에서 구엄마을과 중엄마을의 경계지점인 옷여까지는

    평평한 암반지대를 이루는데 이 암반지대가 소금밭이다.
    길이는 300m이고 폭이 제일 넓은 곳은 50m이다.

    소금의 생산은 겨울을 제외한 봄, 여름, 가을 소금생산이 가능했다.

    겨울에는 일조량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계절풍(북풍)의 영향으로 파도가 드세어 소금밭을 쓸어버린다.

    소금밭은 공유수면상에 위치하나 일정 양 개인소유가 인정되어 매매가 이뤄지기도 했다.

    공유수면상이라 지적도는 없으며, 전통적인 밭 나눔과 같이 사표(四標)로 구획했으며, 육지의 밭에 비하여 가격도 훨씬 높았다.
    한 가구당 20∼30평 내외로 소유하였고 상속도 가능하여 큰 딸에게만 상속해주는 풍속도 생겨났다.






    364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