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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처님오신날, 부처님의 자비와 광명이 온누리에~~
    국내 나들이/사찰(寺刹), 불교(佛敎) 2021. 5. 18. 19:11

    西紀 2021년(佛紀 2565년) 부처님오신날

    부처님의 자비와 광명이 온누리에 함께 하시기 바랍니다.

     

    음력 4월 8일에 불교의 개조(開祖)인 석가모니(釋迦牟尼) 부처님의 탄생을 기념하는

    불교행사로 불교의 연중행사 가운데 가장 큰 명절이다.

    2017년 10월 10일 국무회의에서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서

    ‘석가탄신일’을 ‘부처님오신날’로 변경하는 내용을 의결하여

    2018년부터 공식 명칭을 '부처님오신날'로 변경 제정하였다.

    그러나 이 날은 불교인이든 아니든 오래전부터

    우리 민족이 함께 즐긴 민속명절로 전승되어 왔다.

    대체로 이 날은 연등행사(燃燈行事)와 관등(觀燈) 놀이를 중심으로 한

    갖가지 민속행사가 행해진다.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

     

    우리는 살아가면서 무수한 고난과 고통을 마주하게 된다.
    혼자만의 힘으로 그 고통과 고난을 극복하기 어려울 때

    부처님 말씀을 따르는 불제자로서 부처님께 의지하게 되고

    그럼으로써 부처님의 대비 원력으로 고난과 고통을 극복할 수 있는 지혜를 얻게 된다.
    그럴 때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님을 가장 많이 찾게 되는데

    관세음보살님은 중생과 가장 가까이에 계시는 불보살이기 때문이다.
    대자비심을 베푸시는 관세음보살님은 구원을 요청하는 중생의 근기에 맞게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는데, 이를 보문시현(普門示現)이라고 한다.
    중생은 저마다의 근기가 다르기 때문에 제도하는 방편도 달리하여야 한다.
    따라서 중생을 제도하기 위하여 몸을 각각 다르게 바꿔 나타내는

    관세음보살님의 응화신으로 33관음(觀音)이 있다.

    1)양류관음(楊柳觀音), 2)용두관음(龍頭觀音), 3)지경관음(持經觀音),

    4)원광관음(圓光觀音), 5)유희관음(遊戱觀音), 6)백의관음(白衣觀音),

    7)연와관음(蓮臥觀音), 8)롱견관음(瀧見觀音), 9)시약관음(施藥觀音),

    10)어람관음(魚籃觀音), 11)덕왕관음(德王觀音), 12)수월관음(水月觀音),

    13)일엽관음(一葉觀音), 14)청경관음(靑頸觀音), 15)위덕관음(威德觀音),

    16)연명관음(延命觀音), 17)중보관음(衆寶觀音), 18)암호관음(巖戶觀音),

    19)능정관음(能靜觀音), 20)아뇩관음(阿耨觀音), 21)아마제관음(阿摩提觀音),

    22)엽의관음(葉衣觀音), 23)유리관음(琉璃觀音), 24)다라관음(多羅觀音),

    25)합리관음(蛤蜊觀音), 26)육시관음(六時觀音), 27)보비관음(普悲觀音),

    28)마랑부관음(馬郞婦觀音), 29)합장관음(合掌觀音), 30)일여관음(一如觀音),

    31)불이관음(不二觀音), 32)지련관음(持蓮觀音), 33)쇄수관음(灑水觀音) 등이다.

     

     

    33 관음(觀音)


    1) 양류관음(楊柳觀音)...봄바람 부는 버드나무 아래 바위에 앉아 있거나,

        또는 오른손에 버들가지를 들고 왼손은 손바닥을 바깥으로 보이게 하고 가슴 위에 대어

        대자비의 자세를 하고 있는데, 애욕을 없애준다.
    2) 용두관음(龍頭觀音)...구름 속에 있는 용을 탄 형상 또는 용의 정상에 서 있는 모습으로

        33신 중 천룡, 야차신에 해당하며 천룡, 야차를 제도한다.
    3) 지경관음(持經觀音)...오른손에 경을 들고 바위 위에 앉아 있는데, 33신 중 성문신에 해당한다.
    4) 원광관음(圓光觀音)...향배(向背)에 둥근 광명을 놓고 있다. 빛이나 불을 나타내어 중생을 제도한다.
    5) 유희관음(遊戱觀音)...관음의 유희자재, 어떤 경우에나 몸을 자유롭게 나투는 것을 보여준다.

        구름을 타고 법계를 자유자재로 유희한다. 아무리 나쁜 일이 있어도 몸이 다치지 않도록 도와준다.
    6) 백의관음(白衣觀音)...항상 횐 옷을 입고 있으며 어린아이의 순조로운 출산과

        그 어린아이의 생명을 구하고 보살피며 언제나 청정을 의미하는 흰 연꽃 위에 앉아 있다.

        33신 중 비구니 신에 해당한다.
    7) 연와관음(蓮臥觀音)...응신의 바른 몸으로 제도해 주시며 연못 속의 연꽃 위에

        합장하고 앉아 있는 모습으로, 33신 중 소왕신에 해당한다.
    8) 롱견관음(瀧見觀音)...불의 재앙으로부터 우리를 구해 주신다.

        폭포를 보면서 바위에 기대어 앉아 있는 모습이다
    9) 시약관음(施藥觀音)...몸과 마음의 병을 낫게 해 주는 보살로,

        바위 위에 앉아서 오른손을 뺨에 대고 물을 바라보는 모습이다.
    10) 어람관음(魚籃觀音)...바다에서 악귀나 나찰을 만났을 때 우리를 보호해 준다.

        물고기를 담은 바구니를 들고 있거나 혹은 큰 물고기를 타고 있는 모습이다.
    11) 덕왕관음(德王觀音)...33신 중 범왕신에 해당하는데,

        가부좌를 하고 왼손을 무릎 위에 놓고 오른손에는 버들가지를 들고 바위 위에 앉아 있다.
    12) 수월관음(水月觀音)...선재동자에게 보리의 가르침을 주는 보살로,

        벽지불의 몸으로 나타나 우리를 구원해 주신다. 물 위에 떠 있는 달을 보고 있는 모습이다.
    13) 일엽관음(一葉觀音)...33신 중에 재관신에 해당하는데, 물에 뜬 한 잎 연화에 앉아 있는 모습이다.
    14) 청경관음(靑頸觀音)...쉬바 신의 대자대비한 모습을 관음의 화신으로 삼아

        천수경의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이 관음을 염하면 두려움과 재난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고 한다.

        33관음의 경우 청두관음(靑頭觀音)이라 적혀 있으며 33신 중 불신(佛身)을 나타낸다.

        바위에 기대어 앉아 있고 옆에 있는 병에는 버들가지가 꽂혀 있다.
    15) 위덕관음(威德觀音)...악한 무리를 절복시키려는 위엄과 약한 자를 애호하는 덕을 갖추고 있다.

        33신 중 천대장군신을 나타내며 왼손에 금강저를, 오른손에는 연꽃을 들고 있는 모습이다.
    16) 연명관음(延命觀音)...남이 나를 저주와 주문으로 해치려 할 때 위기를 모면하게 해 주는 보살로,

        물 가운데 있는 바위 위에 팔꿈치를 붙이고 있는 모습이다.
    17) 중보관음(衆寶觀音)...약간 왼쪽을 향하여 평좌한 장자신(長者身)에 해당된다.
    18) 암호관음(巖戶觀音)...나쁜 벌레들로부터 내 몸을 보호해 준다.

        바위굴 속의 바위에 앉아 수행하는 모습이다.
    19) 능정관음(能靜觀音)...해로(海路)의 수호신으로, 우리가 탄 배가 표류하였을 때 구해 주신다.

        해변의 바위에 앉아 손을 바위에 기대고 바다를 향하여 정적(靜寂)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 아뇩관음(阿뇩觀音)...잡귀신들로부터 우리를 보호해 주는 보살로,

        바위에 앉아 바다를 내려다보는 모습이다.
    21) 아마제관음(阿摩提觀音)...지옥에 들어간 중생들을 구원한다.

        바위 위에 앉아 양손을 포개어 왼쪽 무릎 위에 올려놓은 모습이거나 사자를 탄 모습이다.
    22) 엽의관음(葉衣觀音)...나뭇잎으로 된 옷을 입고 나투셔서 화재 예방, 무병장수를 기리는

        주존으로 신앙되며, 33신 중 제석신의 모습으로 나타나 바위 위에 풀을 깔고 앉아 있다.
    23) 유리관음(琉璃觀音)...한 송이 연꽃을 타고 물 위에 떠서 두 손으로 향로를 받들고 있으며,

        33신 중 자재천신에 해당한다. 설법의 향기가 온 누리에 펼쳐진다.
    24) 다라관음(多羅觀音)...여인의 모습을 한 다라존은 자비로운 눈을 지니고 중생을 구한다.

        우리를 해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서 보호해 주신다. 구름 위에 서서 푸른 연꽃을 쥐고 있는 모습이다.
    25) 합리관음(蛤蜊觀音)...조개껍질 가운데에 서 있는 모습이다.
    26) 육시관음(六時觀音)...6시란 하루를 의미하는데, 주야로 항상 중생을 수호하는 관음이다.

        33신 중 거사 신의 모습으로 패엽(貝葉)의 경본(經本)을 가지고 서 있다.
    27) 보비관음(普悲觀音)...자비를 세계에 널리 펼치는 관세음보살이다.

        33신 중 대자재천신으로 나투며 양손을 법의에 감추고 산 위에 서 있는데,

        옷이 바람에 휘날리는 모습을 하고 있다.
    28) 마랑부관음(馬郞婦觀音)...부녀 신의 몸으로 나타나 우리를 보호해 주신다.

        관음보살이 화현하여 마랑의 부인이 되었으므로 마랑부라 한다.
    29) 합장관음(合掌觀音)...합장한 채 연꽃 위에 서 있는데, 33신 중 바라문신을 나타낸다.
    30) 일여관음(一如觀音)...구름을 타고 번개를 정복하고 있는 모습이다.
    31) 불이관음(不二觀音)...33신 중 집금강신을 나타내며, 물 위의 연잎에 서 있다.
        부처님의 수호신인 집금강신도 부처님이 화현한 모습이며,

        양자는 둘이 아니라는 의미에서 불이관음이라 부른다.
    32) 지련관음(持蓮觀音)...33신 중 동남동녀 신으로 연꽃 위에 서 있으며,

        관음의 상징인 연꽃의 줄기를 양손으로 들고 있다.
    33) 쇄수관음(灑水觀音)...「보문품」의 “감로의 법비를 뿌려 번뇌의 불길을 끈다.”는 데서 유래한다.

        오른손에 지팡이, 왼손에 쇄수기(灑水器)를 들고 있다.

     

     

     

    용두관음(龍頭觀音)

     

    구름 속에 있는 용을 탄 형상 또는 용의 등 위에 서 있는 모습으로

    33신 중 천룡, 야차신에 해당하며 천룡, 야차를 제도한다.

     

     

    백의관음(白衣觀音)

     

    비구, 비구니의 몸을 나투시어 중생을 제도하여 주신다.

    머리에서 발끝까지 온통 백의를 걸친 다정다감한 모습으로

    어린아이의 순조로운 출산과 그 어린아이의 생명을

    구하고 보살피는데 유독 주의를 기울이는 보살이다.

    상징적 의미는 언제나 청정을 의미하는 흰 연꽃 위에 앉았으므로

    백처존(白處尊)이라 했다는 그의 별명에서 찾을 수 있다.

    백의관음은 인도에서 탄생했기 때문에

    중국풍의 수월관음 이전부터 독특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지만,

    당나라 시대 말기부터 수월관음도에 백의가 응용되기 시작하여

    수월관음상에 백의관음상이 융합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변화가 일어난 데는 수묵화의 발달과 선종의 융성으로

    수묵 관음도가 나타나면서 표현상 관세음보살이 자연스럽게

    백의를 걸치게 된 것이 아닌가 추측하고 있다.

    따라서 백의를 입은 관세음보살을 모두 백의관음이라 단정하기는 어렵다.

    예를 들어 강진 무위사 극락전의 관음보살은 백의를 입고 있기는 하지만

    정병과 버드 나뭇가지를 들고 있어서 양류관음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어람관음(魚籃觀音)

     

    물고기가 가득 찬 어람(魚籃, 물고기를 담는 바구니)을 들고 있거나

    큰 고기를 타고 있는 모습이다.

    당나라 시대, 한 물고기 장수의 아름다운 딸이

    [보문품]을 수지 독송하는 신자에게 시집을 갔는데,

    사실 이 미녀가 관음의 화신이었다는 설에 근거한다.

    중국에서는 송나라 이후 널리 신앙되었다.

    바다에서 악귀나 나찰을 만났을 때 우리를 보살펴 주신다.

     

     

     

    덕왕관음(德王觀音)

     

    33신 중 범왕신에 해당한다. 가부좌를 하고 왼손을 무릎 위에 놓고

    오른손에는 버들가지를 들고 바위 위에 앉아 있다.

     

     

    엽의관음(葉衣觀音)

     

    천녀 형으로 이비(二臂) 혹은 사비상(四臂像)이 있다.

    화재 예방, 무병장수를 기리는 밀교 의식법의 주존으로 신앙되며,

    팔만사천의 공덕의를 입었다는 뜻이다. 자세하게는 피엽의관세음보살이다.

    나무 잎사귀 옷을 입는 것은 나무 그늘이 사람으로 하여금

    염열(炎熱)의 괴로움을 제해주는 것 같이

    관세음보살의 대비는 일체를 버리지 아니함을 말한다.

    33신 중 제석신의 모습으로 나타나 바위 위에 풀을 깔고 앉아 있다.

     

     

    유리관음(琉璃觀音)

     

    향왕관음(香王觀音)이라고도 한다.

    이 향왕관음은 향왕보살로도 불리는데,

    이 보살의 설법의 향기가 온 누리에 두루 펼쳤기 때문이다.

    한 송이 연꽃을 타고 물 위에 서서 두 손으로 향로를 받들고 있으며,

    33신 중 자재천신에 해당된다.

     

     

     

    다라관음(多羅觀音)

     

    산스크리트 타라(Tara)의 음역으로, 그 타라는 눈을 의미한다.
    관음의 눈에서 발하는 광명으로부터 여인의 모습을 한 다라존(多羅尊)이 등장하는데

    그 화현이 다라관음이다. 다라존은 자비로운 눈을 지니고 중생을 구한다.


    그 형상은 경전에 따라 여러 가지이지만, [대일경]의 경우 청백색으로

    여인처럼 백의를 걸치고 합장하여 푸른 연꽃을 쥐고 있다고 설한다.


    이 관음은 힌두교의 성력(性力) 숭배가 관음 신앙에 영향을 주어 생겨난 보살이라고도 한다.
    다라관음 신앙은 인도에서 크게 성행한 탓인지 녹야원에서는 6세기경의 다라상이 발견되었고

    7세기 전반에 인도를 여행한 현장다라관음상은 영험이 있고

    매년 초하루 성대하게 공양한다고 기록하고 있다.

     

     

     

    마랑부관음(馬郞婦觀音)

     

    ‘불조통기(佛祖統記)’에 나오는 얘기에서 근거하는 관음이다.

    한 미녀가 살고 있었는데 아내를 삼으려는 사람이 많이 나타나자,

    그녀는 법화경을 암송하는 사내에게 시집갈 것을 약속했다.

    마(馬)씨 청년이 그 조건을 받아들여 실천하자, 미녀는 그와 결혼식을 거행했으나,

    어찌 된 영문인지 그날 미녀는 급사하고 만다.

    후에 무덤을 열자 황금 뼈가 남아 있어 사람들은 미녀가

    관음으로 화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송나라 시대 이후 마랑부관음 신앙이 성행하게 되어,

    송나라 때의 유품에도 전해질 정도이다.

    부녀의 모습이며 33신 중 부녀신에 해당한다.

     

     

    어리석음이 더욱 미련해지지 않게 하며

    성을 내며 억지로 원수를 짓지 않게 하며

    다섯 가지 즐거운 마음으로 나쁜 것에 물들지 않게 하며

    가령 이렇게만 된다면 누가 세간을 즐기지 않으리까

    - 수행 본기경 출가품 -

     

     

    배우기 좋아하는 이를 항상 돌보고

    올바른 마음으로 법답게 행하며

    오직 보배로운 지혜를 지닌 이

    그를 도인이라 한다.

    - 법구비유경 -

     

     

    분별심을 일으키지 않는 것이

    부처님을 만나는 길이다.

    - 능가경 -

     

     

    소리에 놀라지 않는 사자와 같이

    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과 같이

    흙탕물에 더럽혀지지 않는 연꽃과 같이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 숫타니파타 -

     

     

    마음의 변덕을 따라 이리저리 흔들리지 마라.

    항상 마음을 잘 다스려서

    부드럽고 순하고 고요함을 지니도록 하라.

    - 잡아함경 -

     

     

    바른 법을 보아 남에게 보시하고

    인자한 마음으로 남의 이익 좋아하며

    남을 이익되게 하되 공평하게 하면

    많은 사람이 친하게 따르리라.

    - 법구비유경 -

     

     

    투명하여 맑은 물에서는

    진주며 모래 물고기 등이 환히 보이는 것처럼

    맑은 마음에는 자타의 공덕이 환히 보인다.

    - 본생경 -

     

     

    어진 이는 진리를 이해해서 듣고

    그 진리를 실천한다.

    이러한 사람을 가까이하고

    부지런히 배운다면

    지혜로운 이, 분별할 줄 아는 이, 현명한 이가 된다.

    - 숫타니파타 -

     

     

    관세음보살님은
    “고통에 허덕이는 중생이 일심으로 그 이름을 부르기만 하면

    즉시 그 음성을 관하고 해탈시켜 준다.”라고 한다.

    따라서 관세음보살님이야말로 항상 중생과 함께하며 중생의 아픔을 보듬어주고

    고난에서 구제해 주는 현실적이고 현세 이익적인 보살이라고 할 수 있다.
    33관음은 중생들이 어려움에 처할 때마다 그 상황에 따른 모습으로 나타나는

    관세음보살님의 33가지 대표적 모습을 말한다.
    관세음보살님은 두 손과 두 눈만으로는 모든 중생을 안락하게 할 수 없으니

    그 일을 감당할 수 있도록 천수천안(千手千眼)이 되게 해 달라는 서원을 세워

    천 개의 손과 천 개의 눈을 갖춘 천수천안 관자재보살이 되었다.

    관세음보살님의 공덕을 찬탄하고 그에게 귀의하여 예배하고 참회하며

    발원하는 구절과 진언으로 구성되어 있는 천수경(千手經)은
    『천수천안관자재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대다라니경』이다.

    수많은 눈과 손을 가지신 관세음보살님의 광대하고 원만하며

    한량없는 대비 신력과 위신력을 지닌 대다라니,

    천수다라니는 천수경의 핵심 내용으로 신묘장구대다라니(神妙章句大陀羅尼)라고 하며

    불자들이 가장 많이 독송하는 다라니이다.

    ‘신묘장구(神妙章句)’는 한자의 뜻 그대로 ‘신통하고 묘한 글’이며

    ‘대다라니’는 ‘구절이 긴 다라니’라는 뜻이다.

    신묘장구대다라니는 번역하지 않고 산스크리트어 원문대로 주문처럼 독송하는데,

    그 이유는 다라니의 내용이 너무 깊고 신묘한 것이어서

    본래 가지고 있는 깊은 의미가 잘못 전달되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천수다라니는 관세음보살님이

    ①중생들을 안락하게 하기 위해, ②모든 병을 낫게 하기 위해, ③긴 수명을 얻게 하기 위해,

    ④풍요로움을 얻게 하기 위해, ⑤모든 악업과 중죄를 없애기 위해,

    ⑥장애와 고난을 떠나게 하기 위해, ⑦청정한 법과 공덕을 늘어나게 하기 위해,

    ⑧모든 선근을 성취시키기 위해, ⑨온갖 두려움을 멀리 여의게 하기 위해,

    ⑩바라는 바 모든 것을 속히 얻어 만족하게 하기 위해 설하신 것이다.


    천수다라니를 외워 지니는 이는 15가지 좋은 태어남을 얻고

    15가지 나쁜 죽음을 받지 않는다고 한다.
    15가지 좋은 태어남이란, ①태어나는 곳마다 늘 좋은 정치지도자를 만나며,

    ②늘 좋은 나라에 태어나며, ③늘 좋은 때를 만나며, ④늘 좋은 벗을 만나며,

    ⑤몸에 결함이 없으며, ⑥진리를 향하는 마음이 돈독하며, ⑦계를 범하지 않으며,

    ⑧가정이 늘 화목하며, ⑨음식과 재물이 풍요로우며, ⑩늘 다른 사람의 공경과 도움을 받으며,

    ⑪ 재보를 도둑맞지 않으며, ⑫바른 뜻으로 구하는 것이 모두 이루어지며,

    ⑬천룡팔부신장과 선신들이 옹호하며, ⑭태어나는 곳마다 부처님 법을 들으며,

    ⑮바른 법을 듣고 그 깊은 뜻을 깨치게 되는 것이다.

    또, 15가지 나쁜 죽음을 받지 않음이란, ①배고픈 고통으로 죽지 않게 하며,

    ②옥에 갇혀 매 맞아 죽지 않게 하며, ③원수와 상대해서 죽지 않게 하며,

    ④전쟁터에서 서로 싸워 죽지 않게 하며, ⑤사나운 짐승에게 물려 죽지 않게 하며,

    ⑥독사 전갈에게 물려 죽지 않게 하며, ⑦불에 타 죽거나 물에 빠져 죽지 않게 하며,

    ⑧독약을 먹고 죽지 않게 하며, ⑨독충의 독으로 죽지 않게 하며, ⑩미쳐 죽지 않게 하며,

    ⑪산이나 낭떠러지에서 떨어져 죽지 않게 하며, ⑫나쁜 사람의 저주로 죽지 않게 하며,

    ⑬악귀에게 홀려 죽지 않게 하며, ⑭악병으로 죽지 않게 하며, ⑮자살로 죽지 않게 하는 것이다.


    천수다라니는 이처럼 관세음보살님의 위신력과 공덕과 대자비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일심으로 독송하면 모든 고난과 역경을 헤져나갈 수 있는 지혜가 생긴다.

    따라서 천수경의 내용에 따라 관세음보살님을 완전히 믿고 의지하며

    탐욕과 노여움과 어리석음의 삼독심을 버리고 보리심과 자비심을 길러 실천하면서

    천수다라니 기도를 하면 자신의 고통과 고난을 없애는 것은 물론이며

    불교 수행의 목적이라 할 수 있는 지혜의 증장과

    관세음보살님의 가피를 한량없이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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