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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선사 18나한상(道詵寺 十八羅漢像)
    국내 나들이/사찰(寺刹), 불교(佛敎) 2021. 5. 18. 21:40

    도선사 18나한상(道詵寺 十八羅漢像)

     

    나한은 아라한(阿羅漢)의 줄인 말로, 산스크리트어 아르하(Arhat)의 음역이다.

    일체의 번뇌(煩惱)를 끊고 깨달음을 이루어 사람들의 공양을 받을 만한 성자(聖者)로서,

    응공(應供), 무학(無學), 응진(應眞), 살적(殺賊), 불생(不生), 이악(離惡) 등으로도 번역된다.

     

    본래 불경에서는 나한을 성문사과(聲聞四果)의 하나로 놓으며

    일체의 번뇌를 끊고 끝없는 지혜를 얻어 세상 사람들의 공양을 받는 성자를 의미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부처님의 직제자뿐만 아니라 역대 여러 나라의 존경받던

    수많은 고승대덕들을 함께 일컫는 말로서 흔히 아라한(牙羅漢)이라고 부른다.

    나한상은 바로 그 같은 불제자. 역대조사. 고승대덕을 조각이나 그림으로 표현한 것이다.

    그런 까닭에 나한상은 출가자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다소 기괴한 표정을 짓고 있는데

    그것은 노비구(老比丘)로서 많은 수련을 쌓았음을 표현한 것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석가모니의 10대 제자를 비롯하여

    16나한, 오백나한을 주로 나한신앙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규모가 큰 대부분의 사찰에는 영산전(靈山殿)을 두고 중앙에 석가모니불,

    좌우에 10대 제자 또는 16나한·18나한·오백나한을 봉안하고 있다.

    나한전이나 응진전(應眞殿)을 따로 건립한 사찰도 많다.

     

    10대 제자는 지혜제일 사리불(舍利佛), 신통제일 목건련(木犍連),

    고행제일 마하가섭(摩訶迦葉), 해공제일 수보리(須菩提), 선법제일 부루나(富樓那),

    논의제일 가전연(迦旃延), 천안제일 아나율(阿那律), 지계제일 우바리(優婆離),

    다문제일 아난타(阿難陀), 밀행제일 라후라(羅睺羅)를 가리킨다.

     

    18나한은 제1나한 빈두로파라타도(賓頭盧頗羅埵闍, Pindola-bharadvja),

    제2나한 가락가벌차(伽洛伽伐蹉, Kanakavatsa),

    제3나한 가락가발리타사(伽洛伽跋釐墮闍, Kanakaparidhvaja)

    제4나한 소빈타(蘇頻陀, Subinda), 제5나한 낙거라(諾矩羅, Nakula),

    제6나한 발타라(跋陀羅, Bhadra), 제7나한 가리가(迦理迦) - Kalika),

    제8나한 벌사라불다라(伐闍羅弗多羅, Vajraputra), 제9나한 술박가(戍博迦, Cvapka),

    제10나한 반탁가(半託迦, Panthaka), 제11나한 나호라(羅怙羅, Rahula),

    제12나한 나가서나(那伽犀那, Nagasena), 제13나한 인게라타(因揭羅陀, Ingada),

    제14나한 벌나파사(伐那婆斯, Vanavasin), 제15나한 아씨다(阿氏多, Ajiata),

    제16나한 주다반탁가(注茶半託迦, Cudapanthaka), 제17나한 허지타(河質答, Huhgita)

    제18나한 파라자타(Parajata) 등이다.

     

    서울특별시 강북구 삼양로 173길 504(우이동) 대한불교조계종 도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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