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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주공산이씨(公州公山李氏) - 대전 효월드 뿌리공원
    국내 나들이/공원(公園)으로 2022. 1. 28. 04:08

    공주이씨(公州李氏), 공산이씨(公山李氏)

     

    작품명 : 繁榮(번영)

     

    조각가 : 안의종

    작품 설명 : 유래에서 보듯이 시조부터 文武(문무)를 겸비하여 어떠한 어려움이나

    소요를 평온하게 진정시키는 능력 있는 힘찬 모습이었으므로,

    왼쪽은 文(문)의 상징인 책 모양이며 충·효·예의 기상을 세 줄로 표현하고,

    오른쪽은 武(무)의 상징인 무기로 화살모양을 단순화하였고,

    앞부분의 사각은 방패를 표현하여 조화를 이루는 두 기둥은 강력한 문무의 기상이며

    밑 부분과 유래 비문 원판은 안정과 화합의 근원으로 조형의 미를 갖추어

    평화와 안녕을 이루는 繁榮(번영)의 모습이다.

     
     
     
     

    공주이씨(公州李氏), 공산이씨(公山李氏) 문중 유래

     

    公州(公山)李氏 시조 휘(諱) 천일(天一)은 신라조 박혁거세 왕 5년에

    18세 때 아우 홍일(弘一)과 문장으로 선택되어 중국에 들어가

    중 사마시(中 司馬試)에 장원급제하여 공주(公主)와 혼인하였다.

    벼슬이 대사마 대장군(大司馬大將軍)에 올라 흉노를 정벌한 공훈으로

    요동백(遼東伯)에 봉해졌으나 병으로 나아가지 아니하고 환국하니

    곧 공산군(公山君)에 봉해지고 시호는 문무공(文武公)이시다.

    그 아우 홍일도 대과에 급제하여 중서령(中書令)을 역임하고 귀국하여

    전의군(全義君)에 봉해지고 시호는 문목공(文穆公)이시다.

    시조께서 공산군이므로 자손들이 본관을 공산(公山)으로 쓰며 공산 지방에 세거 하였다.

    고려 초기에 지명이 공주(公州)로 바뀌면서 관향을 공주로 쓰게 되었고

    관향을 공주(公州) 또는 공산(公山)으로 쓰고 있으나 다 같은 일가이다.

    신라, 고려, 조선조에 이르는 동안 군 후 상 시(君 侯 相 諡)가 많이 배출하니

    정승(政丞)이 13분이고, 군(君)을 봉함이 21분이며 문자(文字) 시호가 8분이요,

    충자(忠字) 시호가 7분이며, 후(侯) 작위를 받음이 6분이니

    대대로 높은 벼슬을 한 삼한갑족의 대성이며,

    특히 31세 송령(松齡)은 이부상서 정양공(睛襄公)이고

    그 아우 백령(柏齡)이 양산군 충민공(忠敏公)에 양산이씨(陽山李氏)로 분관되었고,

    34세 교송(喬松)은 문하평장사 공산부원군(公山府院君)이오

    그 아우 자송(子松)이 첨의정승 수성부원군에 수원이씨(水原李氏)로 분관되었다.

    고려 말엽에 36세 우(堣)는 전공시랑 금자광록대부 태자태부 양호공(楊胡公)이오

    37세 저(苧)는 보문각대제학 화성부원군(花城府院君)이며

    38세 사손(思孫)은 은자광록대부 첨의정승이오,

    39세 엽(曄)은 광록대부 전공판서 정충공(貞忠公)이며

    그 아우 서(曙)는 판서 증 찬화공신으로 참지의정부사요

    40세에서 자손이 크게 번창하여 7파로 분파되었다
    39세 엽(曄)의 여섯 아들 명선(明善)은 경력공(經歷公)파요, 명성(明誠)은 문성공(文成公)파요,

    명덕(明德)이 공숙공(恭肅公)파요, 명보(明保)는 지평공(持平公)파요,

    명윤(明尹)이 참의공(參議公)파요, 명의(明義)는 현감공(縣監公)파요,

    서(曙)의 아들 부(敷)는 강양공(剛襄公)파로 7종 형제가 분파되었다.

    시조로부터 중세조이하 금세에 이르기까지 세계(世系)가 분명하고

    뒷면 가문을 빛낸 주요 인물과 같이 충절과 명신 도덕 문장과 효열의 대를 이어 왔으며,

    그 후손은 위대한 조상의 빛나는 얼을 이어받아

    명문가문의 무궁한 번영(繁榮)과 발전이 승승장구할 것이다.

     

    대전광역시 중구 뿌리공원로 47 (안영동) 중구 효문화마을관리원 뿌리공원 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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