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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철도체험 학습장, 연산역(連山驛)
    국내 나들이/역(驛)으로 2019. 10. 1. 21:30

    철도체험 학습장, 연산역(連山驛)


    연산역은 호남선의 철도역으로 무궁화호가 11(상행 5, 하행 6), 누리로는 상행 2회 정차한다.

    1911년 보통역으로 영업을 개시한 후 19501016일 공비 피습으로 역사(驛舍)가 소실되어 1957년 복구 준공하였다.

    2003128일 연산역급수탑이 등록문화재 제48호로 지정되었고, 20076월부터 어린이 철도체험학습 운영을 개시하였다.

    2013110일 철도문화체험장을 개장하였다. 승장장 구조는 24(쌍섬식)이다.


    충청남도 논산시 연산면 선비로275번길 31-2 (청동리)






































    우리나라 철도 변천사

    1899. 09. 13 궁내부 내장원에 서북철도국 설치

    1899. 09. 18 모갈(Mogul)탱크형 1호 경인철도 노량진 - 제물포 33.2km 개통 운행

    1900. 07. 05 한강교량 준공

    1905. 01. 01 경부선(서울 - 부산) 개통

    1906. 04. 03 경의선(서울 - 신의주) 개통

    1906. 07. 01 통감부 철도관리국 설치

    1908. 04. 01 융희호(隆熙號) 부산 - 신의주 운행

    1914. 01. 11 호남선(대전 - 목포) 개통

    1914. 08. 16 경원선(용산 - 원산) 개통

    1925. 10. 15 서울역사 준공

    1929. 12. 25 충북선(조치원 - 충주) 개통

    1931. 08. 01 장항선(천안 - 장항) 개통

    1933. 04. 01 히카리(, ひかり)호 부산 - 신의주 운행

    1934. 11. 01 부산 - 펑텐(奉天, 지금의 沈陽) 간 노조미(希望,のぞみ) 운행(나중에 대륙호로 바뀜)

    1936. 12. 01 아카쓰키(,あかつき)호 부산 - 경성 운행

    1936. 12. 16 전라선(익산 - 여수) 개통

    1939. 07. 25 경춘선(성동 - 춘천) 개통

    1942. 04. 01 중앙선(청량리 - 경주) 개통

    1943. 02. 01 철도국을 교통국으로 개편

    1946. 01. 01 교통국을 미군정청 운수부로 개편

    1946. 05. 20 조선해방자호 서울 - 부산 운행

    1948. 08. 15 정부수립으로 운수부를 교통부로 개편

    1955. 08. 15 통일호 서울 - 부산 운행

    1955. 12. 31 영암선(영주 - 철암) 개통

    1962. 05. 15 재건호 서울 - 부산 운행

    1963. 08. 20 서울교외선(능곡 - 의정부) 개통

    1963. 09. 01 교통부로부터 외청인 철도청으로 개청 독립

    1965. 09. 18 경인선(영등포 - 인천) 복선 개통

    1966. 01. 19 고한선(예미 - 고한) 개통

    1966. 11. 09 경북선(영주 - 예천) 개통

    1966. 07. 21 맹호호 서울 - 부산 운행

    1967. 08. 31 증기기관차 운행 종료 및 디젤기관차로 대체

    1967. 09. 01 경부선에 평화의 상징 특급 비둘기호 운행

    1968. 02. 07 경전선(진주 - 광양) 개통

    1969. 02. 10 경부선(서울 - 부산)에 특급열차 관광호 운행

    1972. 03. 17 전기기관차 도입

    1973. 06. 20 중앙선(청량리 - 제천) 전철 개통

    1973. 10. 16 고한선(고한 - 황지) 개통

    1974. 06. 20 태백선(제천 - 고한) 개통

    1974. 08. 15 관광호를 새마을호로 명칭 변경(경부선 새마을호 운행)

    1974. 08. 15 수도권전철 개통(인천-청량리, 수원-청량리, 수원-구로)

    1975. 12. 05 영동선(철암 - 북평) 전철 개통

    1977. 08. 13 우등열차 경부선에 운행

    1978. 08. 30 호남선(대전 - 익산) 복선 개통

    1978. 12. 09 성북-구로 수도권전철 개통

    1980. 10. 17 충북선( 조치원 - 봉양) 복선 개통

    1980. 11. 01 국산 우등전기동차 운행

    1982. 08. 02 구로-수원 복복선화 전철 개통

    1984. 01. 01 열차등급 및 열차명 개정(새마을호, 무궁화호, 통일호, 비둘기호)

    1986. 07. 21 경부선(서울 - 부산) 최신형 유선형 새마을호 열차 운행

    1987. 07. 06 전후동력형(Push-Pull) 새마을호 운행개시 (서울 - 부산)

    1987. 09. 22 광양제철선 (광양 - 제철소) 개통

    1988. 01. 26 철도박물관 개관

    1988. 09. 06 호남선(익산 - 송정리) 복선 개통

    1988. 10. 25 안산선(금정 - 안산) 개통

    1988. 12. 23 중앙선(제천 - 영주) CTC 전철 개통

    1989. 12. 31 철도공사화 추진

    1990. 01. 13 관광열차운행(서울 - 경주 - 백암온천) 개시

    1990. 03. 15 태백선 새마을호 운행

    1991. 08. 10 경부선 무궁화호 장대열차(816) 운행 개시

    1991. 11. 25 장항선 새마을호 열차 운행

    1992. 06. 21 서울교외선 레저열차 운행 개시

    1992. 06. 30 경부고속철도 기공

    1994. 08. 16 장애인용 객차운행

    1994. 08. 21 서울교외선에 주말 증기기관차 관광열차운행

    1993. 12. 10 무궁화호, 통일호, 비둘기호열차 전 정차역 집표생략

    1994. 05. 09 철도공사 설립준비단 발족

    1994. 09. 01 분당선(수서 - 오리) 18.5km개통

    1995. 12. 31 수인선 협궤열차 고별 운행

    1996. 01. 30 일산선(지축 - 대화) 19.2km 개통

    1997. 02. 20 영동선(영주 - 철암) 전철개통

    1997. 04. 01 철도박물관 서울역관 개관

    1998. 12. 13 환상선 눈꽃 순환열차 첫 운행

    1999. 01. 08 도시통근형 동차(CDC) 운행개시

    1999. 01. 29 경인복복선전철 1단계 개통(구로 - 부평 14.9km)

    1999. 12. 01 신용카드 기차표 예약 실시

    2000. 11. 14 비둘기호 마지막 운행(정선선, 정선 - 구절리)

    2001. 03. 27 인천공항철도(인천국제공항 - 서울역) 기공

    2004. 03. 31 통일호 운행중단

    2004. 04. 01 한국고속철도 1단계(경부선, 호남선)개통 KTX운행

    2004. 04. 30 수도권전철 수원-병점 개통

    2005. 01. 01 철도청이 폐지되고 한국철도공사 설립

    2005. 04. 01 수도권전철 병점 - 천안 구간 연장 개통

    2008. 12. 15 수도권전철 천안 - 신창 구간 연장 개통

    2009. 06. 01 간선형 전기동차 누리로 영업개시

    2010. 03. 02 KTX-산천 영업개시

    2010. 10. 28 경부고속철도 2단계 개통

    2012. 02. 28 경춘선 고속열차 ITX - 청춘 영업개시

    2013. 04. 12 O-Train 영업개시

    2014. 12. 12 G-Train(서해금빛열차) 영업개시

    2015. 01. 22 정선아리랑열차 영업개시











    연산역 급수탑(連山驛 給水塔) - 등록문화재 제48


    호남선 개통과 함께 증기기관차에 물을 공급하기 위해 19111230일에 설치하여 1970년대까지 약 60여 년 간 사용되었다.

    급수탑(물탱크를 장치한 탑)의 규모는 높이 16.2m, 바닥면적 16.6급수탑용량은 30t이다.

    급수탑 옆에 위치하고 있는 우물은 폭이 2.8m, 깊이 6m의 크기로 급수탑의 급수용으로 축조하였다.

    일제강점기에 전국 각지에 철도망을 부설할 당시 주요 역마다 기관차 급수시설을 설치하였는데,

    충남에는 서대전역과 강경역에 급수탑이 있었으나 약 30년 전에 철거되고 현재는 이곳 연산역 만이 남아 있다.

    특히 연산역 급수탑은 유일하게 화강석을 벽돌형태로 다듬어 만들어져 모양과 크기에서 독특한 미감(美感)을 준다.

    급수탑은 가장 인상적인 근대산업시설물로서 철도사(鐵道史)는 물론 산업개발사와 관련하여 중요한 근대 건축물이다.

    소유자 : 국토해양부, 관리자 : 한국철도시설공단(한국철도공사 대전충남본부 연서대전관리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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