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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창맹씨(新昌孟氏) - 대전 효월드 뿌리공원
    국내 나들이/공원(公園)으로 2022. 3. 16. 04:12

    御製賜額(어제 사액)

     

    忠孝世業 淸白家聲(충효세업 청백가성)

    충과 효를 가업으로 삼아 실천하고, 청렴과 결백을 가문의 명성으로 삼으라.

    영조대왕께서 1750(영조 26) 922일 맹사성 후손에게 하사한 어필

     
     
     
     

    신창맹씨(新昌孟氏)의 유래

     

    신창맹씨는 충청남도 아산시 신창면(, 충청남도 신창)을 본관으로 하는 한국의 성씨이다.

    신창맹씨는 亞聖公(아성공) 孟子(맹자)의 후예로 한국 지파의 원조(遠祖)는 맹자 40세손 承訓(승훈)으로

    당이 멸망할 때 정란을 피하여 왕래가 빈번하였던 기량천(신창현)을 거쳐 도래한 것으로 알려져

    이후 新昌(신창)이 孟氏(맹씨)의 본관이 된 유래이다.
    맹씨는 선계(先系) 휘(諱) 理(리) 시중공을 비조(鼻祖)로,

    고려 충혜왕 때 조적(曺)의 난을 평정한 공훈으로 신창백에 훈봉된 휘 儀(의) 이부전서공이 시조이다.
    2세는 휘 裕(유), 휘 福(복) 두 분으로 裕는 이부상서를 역임한 상서공으로

    고려 말 불사이군의 절의를 지키다 두문동에서 순절한 72현의 한 분이며,

    福은 공조전서를 지낸 전서공으로 관북파의 파조이다.
    3세는 두문동 72현의 또 한 분이며 수문전 제학을 역임한 휘 希道(희도) 동포공으로

    아버지 상서공이 두문동에서 순절하자 구세거지인 한주(서천)를 거쳐

    사돈 崔瑩(최영) 시중공의 옛집이 있는 온양 금곡촌(아산)으로 옮겨 은둔 생활을 하면서

    후학을 모아 강론하니 이곳을 행단(杏壇)이라 이르고 현재 국가 사적으로 지정되어 있다.
    영조가 온양 행차 시 공의 묘소에 치제를 지내고 충효세업(忠孝世業). 청백가성(淸白家聲)의

    어필사액을 내리니 맹씨 문중의 영광이요 명예로다.

    4세는 휘 思誠(사성) 문정공이다. 공은 고려조 崔瑩(최영) 시중공의 손서로

    우왕 때 문과에 장원급제한 후 우헌납을 역임 중 조선 왕조가 건국되자 수원 판관으로 출사,

    태조 정조 태종 세종 등 4조를 섬기면서 많은 업적을 남긴 현신이다.

    특히, 공은 조선조의 대표적 청백리일 뿐 아니라

    백성의 아픔과 기쁨을 함께 나눈 서민적 정승으로 많은 일화가 전하여지고 있다.

    5세는 휘 歸美(귀미) 감찰공이고, 6세는 휘 孝曾(효증) 중추부사(中樞府使)와 휘 繼曾(계증) 형제로

    孝曾은 자손이 무후하고 繼曾은 공조참판에 증직된 신원군(新原君)이다.

    7세는 휘 碩欽(석흠), 碩卿(석경), 碩俊(석준), 碩麟(석린) 네 분이나, 碩麟는 자손이 무후하니

    이후 신창군파 碩欽, 사직공파 碩卿, 호군공파 碩俊 등 3파로 분파되어

    2世 분파인 관북파를 포함 4파로 나뉘어 대대로 많은 등과(登科) 현관 공신 효자 효부 등을 배출한

    우리나라 유수의 명문(名門)으로 오늘에 이르고 있다.

    맹씨문중은 충효세업 청백가성을 종훈으로 충효(忠孝) 청백(淸白) 충신(忠信) 접례(接禮) 수절(守節) 등

    선조의 유훈을 널리 계승 발전시키고자 여기에 유래비를 세우다.

     

    대전광역시 중구 뿌리공원로 47 (안영동) 중구 효문화마을관리원 뿌리공원 內

     

     
     
     

    신창맹씨 조형물

     

    작품명 : 문(門) - 청렴의 상

    작품 : CH조형연구소 대표 천종권, 조영곤

     

    작품 설명

    신창맹씨 문중의 절의와 청백한 이미지를 선비의 갓과 대나무로 표상하여 가문의 역사성을 상징함.
    전체적인 작품 구성을 통해 선조와 후손이 화합하고, 나라와 가문의 번영과 발전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문(門)의 형태로 형상화함.

     

    유훈(遺訓)

    충효(忠孝)의 정신 : 충성(忠誠)과 효행(孝行)

    청백(淸白)의 정신 : 청렴(淸廉)과 결백(潔白)

    충신(忠信)의 정신 : 성실(誠實)과 신의(信義)

    접례(接禮)의 정신 : 겸손(謙遜)과 예의(禮義)

    수절(守節)의 정신 : 절의(節義)와 수분(守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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