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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해대교(西海大橋)
    일상생활속에서/사람사는 현장 2016. 3. 28. 06:26

    서해대교(西海大橋)


    서해안고속도로(고속국도 제15호선)상에 건설된 다리로 경기도 평택시와 충청남도 당진시를 해상으로 직접 연결한다.
    서해권 교통망과 물류기반 확충을 위하여 1993년 11월에 착공하여 2000년 11월에 개통되었다.

    총사업비 6,777억원이 투입되었고, 연인원 220만 명과 장비 45만 대, 철근 12만 톤, 시멘트 32만 톤 등이 동원되었다.

    풍속 65m/sec의 강풍과 리히터 규모 6의 강진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해수로 인한 부식에 대비하여 내염 시멘트 및 에폭시 코팅 철근을 사용하였고

    각종 첨단 계측기를 설치하여 과학적인 시공 및 유지관리를 하였다.

    교량 형식은 주탑을 중심으로 세워지는 사장교와 미리 만들어진 콘크리트 상판을 차례로 얹어 잇는 연속 콘크리트 상자형교(PSM교)

    그리고 장경간 콘크리트 상자형교(FCM교) 등 3개의 건설공법이 혼합되어 있다.

    교량 총 연장이 7,310m에 달해 서해안고속도로상에 건설된 827개의 다리 중 가장 길다.

    왕복 6차선 규모에 도로 폭은 31.4m이다.

    이 중 사장교 구간은 990m, PSM교 구간은 5,820m 그리고 FCM교 구간은 500m이다.

    이 중 사장교 구간은 교량 밑으로 5만 톤급 화물선이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도록

    182m 높이의 2개의 주탑을 세우고 주탑 간 거리를 470m로 건설되었으며,

    주탑의 외형은 충청남도 아산시에 소재한 읍내리 당간지주(보물 537호)를 본 떠서 설계하였다.

    교량 중 가장 긴 부분을 차지하는 PSM교는 길이 5,820m에 경간 길이는 각각 60m로 설계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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