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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래철교(蘇萊鐵橋)와 장도포대지(獐島砲臺地)국내 나들이/관광지(觀光地)로 2014. 5. 5. 06:05
소래철교(蘇萊鐵橋)와 장도포대지(獐島砲臺地)
소래철교(蘇萊鐵橋)
인천광역시 남동구 논현동과 경기도 시흥시 월곶동에 위치한 소래철교(蘇萊鐵橋)는
태평양전쟁(太平洋戰爭)당시 일제(日帝)가 서해안에서 생산되는 소금과 곡물을 수탈(收奪),
인천항(仁川港)을 통해 반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1937년에 수인선(水仁線, 수원- 인천간 52km)을 건설하면서
세워진 철교로 1994년까지 협궤용(挾軌用) 증기기관차(蒸氣機關車)가 다니던 곳이다.
경동철도 시절에 경동철교로 개통되었지만 후에 소래철교로 바뀌었다.
협궤궤간은 76.2cm이고 소래철교는 폭 1.2m, 길이 126.5m 규모 이다.
장도포대지(獐島砲臺地)
장도포대(獐島砲臺)는 조선 고종 16년(1879년) 개항기 때 인천으로 진입하는 이양선을 막기 위해
화도진을 구축할 당시 축조된 포대중 하나로 수인선 건설당시 일제에 의해 소실되었으나
지역의 소중한 문화자원을 보존하고 역사교육의 현장으로 활용하고자 2006년 복원하였다.
댕구산 포대로도 불린다. (인천광역시 문화재자료 제19호, 2001년 4월 2일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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